MOES 지그비/WiFi 벽 전등 스위치

개인적으로는 IR 리모컨을 활용하기 위해서 이를 지원하는 전등 작업 했는데, 타이머를 설정하거나 집 밖에서 제어할 경우가 필요해서 내 방정도만 구성. 알리에서도 생각보다 저렴하게 팔린다. 국내에서도 스위치당 3~8만원 정도로 구입 가능. 우리집 아파트는 중선 선 없는 오래된 아파트인데 일단 별 문제 없이 잘 작동하고, 커패시터는 잔관 제거용...이라길래 일단 달아는 놨다.

쭉 살펴보면 국내 제품들이 좀 더 이쁜 게 많고, 판매자분과 문의를 할 수 있어서 스위치 한 번 설치해두면 십 년 단위라 생각해보면 가격이 좀 나가도 괜찮지 않나...싶음.

아무튼 국내 제품도 좋지만 MOES 지원하는 앱과 구글 생태계로 충분하다면 알리서 구매도 무방하다. 전기 제품이니 여러 구매하려면 한 번에 하나씩 주문해야 않나 싶고. 알리의 검색어는 IoT 콘센트, IoT 스위치 등 한글도 잘 되지만 iot wall switch 나 Matter Switch 같은 걸로 검색해 봅시다.

개인적으로 이런 벽면 스위치는 터치보다는 어둠 속에서 확인할 수 있게 물리적인 감각이나 딸각 거림이 있는게 좋지 않나...하고 생각하는데 물리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제품도 있더라. 전체적으로 전선 페어링은 쉬운 편. 그냥 옆에 꼽아주면 된다. 이전에 넓적한 스위치로 교체할 적에 생각해보면 전선 위치 생각해서 꼽아야 했던 것 같은데... 그거보다는 편하다.

여러 평을 들어보면 지그비가 더 낫다고 하는데 내 경우 WiFi(지그비 허브가 필요 없기도 하고)제품군들이 더 나은 듯. 일단 스마트폰 앱으로 전등 상태 확인과 제어가 가능하고, 구글 홈을 지원해서 말로 어떻게 하기 편하기 때문. 이쪽 생태계는 구글 믿고 가는 게 답이지 않나...생각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