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NOTE - 노트앱

개인적으로는 이제 노션에서 벗어나 PKM은 옵시디언으로 갈아탔고(LOGSEQ는 여전히 훌륭한 툴이지만 마크다운 내보내기 등 기본 기능에서 버그가 종종 있다), 노트북 등에 설치해서 쓰기에 무료는 조플린이 여전히 좋은 선택이라 생각하는데....

노트앱이야 사실 처음엔 생각하거나 정리하는 것도 노트 앱을 따라가지 않을까...해서 이리저리 고민했지만 지금은 뭘 쓰던 사용하기 나름이 아닐까 싶다. 애플 메모, Keep만 잘 이용해도 별 문제 없더라고요.

그러다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Affine 같은 툴 뭐 없나 하고 살펴보다 발견한 툴. 웹페이지는 여기. 아이디 비번은 아니고 시크릿 키 발급하고 그걸로 로그인하고 하니까 복사 잘 해둡시다. 비교적 속도도 빠른 편.

메모 자체는 에디터도 지원하고 해서 큰 어려움 없고, 마크다운 안 쓰는 사람이라도 굳이? 딱히? 배울 필요 없이 잘 사용할 수 있음. 브라우저 기반이고. 간단한 메뉴지만 메뉴도 숨기거나 해서 타이핑에만 집중하게 잘 짜여져 있어서 포스팅.

설정에 가보면 유료 구독이 있는데 가격은 좀 되는 편이다. 태그, 잠금 목록, 다크 모드 UI, 상단 고정, 월별 섹션 같은 기능을 제공하기에 조플린 잘 쓴다면 굳이 유료로...쓸 이유는 없지 않나 싶기도. 조플린이 진짜 무료로 제공하는 기능이 너무 막강한 게 많다.

이거 말고 OpenNotas라는 앱도 발견했는데 한글 폰트 지원이 좀 아쉬운 편. 마크다운 지원, /로 도움말 지원. 프로젝트 관리툴(SAGA)의 무료 플랜으로도 괜찮은 것 같은데, 업무에서 사용하기 괘찮을 듯. 한글 입력하면 맑은 고딕으로 보이긴한데... 으음... 

아무튼 노션의 무료 플랜이 좋아지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한글 폰트만 지정할 수 있게 해주면 좋겠다.





댓글